(사진=현대자동차) |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 사이에서 저렴한 유지비 등 전기차
모델에 대한 장점이 입소문을 타면서 구하려고 해도 쉽게 구할 수 없는 인기 모델이
됐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현대차 포터2EV는 10월에만 1813대가 팔려나갔다. 9월
판매량 604대보다 3배 이상 늘었다. 전체 포터 판매량에서 전기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도 3%에서 20%로 크게 늘었다.
올해 1월 처음 나온 봉고EV도 인기다. 봉고EV는 9월 260대에서 10월 981대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날개 돋힌 듯 팔려나가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
포터2EV와 봉고EV는 내연기관
차량보다 연료비 부담이 적은데다 각종 세제혜택과 고속도로 통행료, 주차비 할인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포터와 봉고 모두 출고 가격은 4000만원이 넘지만
국고보조금 180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서울시 900만원)을 받으면 내연기관 포터보다
훨씬 저렴한 1300만원에 차를 살 수 있다.
충전 요금도 하루 주행거리 60km 기준으로
3000원에서 5000원이 들어간다. 같은 거리면 경유는 7200원이 필요하다.
올해 상용 전기차에 배정된 보조금 5500대를 상반기에 모두 소진할 정도다. 정부가
3차 추경을 통해 전기 상용차 보조금을 늘리자 다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현대자동차) |
계약을 체결해도 인도에만 6개월에서 1년이 걸린다고 한다.
자동차업계에서는 계약하고도 출고되지 않은 포터2EV와 봉고EV가 1만5000대가 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연간 보조금 규모 1만1000대를 훌쩍 넘는 수준이다.